반응형

1. https://www.oracle.com/kr/index.html 오라클 홈페이지 접속 > 다운로드 탭






2. 카테고리별 다운로드의 JAVA 탭 선택







3. .Java 탭의 Java (JDK) for Developers 선택 






4. Java SE 8u191 / Java SE 8u192 탭의 JDK  Download 선택




(사실 https://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8-downloads-2133151.html 로 한번에 들어와도 됨ㅋㅋ)





5. Java SE Development Kit 8u191 탭의 Accept License Agreement 에 체크 후 자신의 윈도우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 (제 컴퓨터는 Windows x64 입니다)



(여담으로 외국 오라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Java SE 11버전까지 나와있지만 8버전을 사용하는 이유는 버전이 높을수록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안정성이나 버그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8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자바의 유료화로 인한 업데이트 지원 중단같은 이슈도 있다고 하니까 관심있으신 분들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8u191 버전과 192 버전의 차이가 궁금하신 분들은 https://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cpu-psu-explained-2331472.html 이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다운받아서 설치해줍니다.



Next>


Next>



설치하다보니 위에 말씀드렸던 유료화에 관한 정보 팝업창이 뜨는군요.

추가 정보... 를 눌러 들어가보면



이런 설명이 나옵니다.

아마 Java를 기반으로 제작하여 배포 및 운영중인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은 2020년 이후부터 돈을 내라는 말인 것 같습니다.

우리는 상업용이나 운용용으로 사용할 게 아니니 우선은 넘어가 줍시다.




다음>

(왜 위에는 Next> 고 아래는 다음일까요?)



Close 를 눌러 설치를 마무리해줍니다.



이것으로 자바 설치는 완료되었지만 추가적으로 해주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환경변수 설정인데요 저도 왜하는지 몰랐지만 포스팅 하기 위해 궁금해서 찾아보니 Java를 어느 경로에서라도 접근 가능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사실 잘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저 포함) 꼭 필요한 작업이니 해줍니다.


우선 제 컴퓨터인 window 10 기준으로 '내 pc ' 이전버전에서 쓰였던 이름으로는 '컴퓨터' 혹은 '내 컴퓨터' 를 우클릭하여 속성에 들어가준 후 왼쪽의 고급 시스템 설정 탭에 들어갑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 창의 고급 탭에 들어가면 맨 아래쪽에 환경 변수(N)...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해줍니다.



아래쪽의 시스템 변수(S) 의 새로 만들기(W)... 를 클릭해줍니다.


변수 이름(N) 에 : JAVA_HOME

변수 값(V) 에 : C:\Program Files\Java\jdk1.8.0_191 

를 입력해줍니다. 참고로 저 변수값에는 자신이 자바를 설치한 경로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저를 그대로 따라하셨다면 저 경로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버전이 다르거나 다른 버전의 자바를 설치하셨으면 경로가 다를수도 있으니 확인후에 경로를 입력해주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다음으로 시스템 변수의 변수 중 Path 가 있습니다. 선택 후 편집을 눌러줍니다.




이 부분에서 window 7 과 window 10이 다를텐데 저는 window 10이니 window 10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환경변수 편집 창에서 새로만들기를 클릭 후 

%JAVA_HOME%\bin

을 입력해준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window 7 에서는 Path 가 한줄로 쭉 나와있고 구분이 ; 으로 되어있으니 제일 뒷부분에 ;%JAVA_HOME%\bin;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다시 시스템 변수(S)의 새로 만들기(W)... 을 누른 후 

변수 이름(N) 에 : CLASSPATH

변수 값(V) 에 : %JAVA_HOME%\lib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것으로 자바 설치 및 환경변수 설정이 끝났습니다.

잘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명령 프롬포트(cmd) 창을 열어서

java -version

javac -version

echo %CLASSPATH%

세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다음과 같이 나오면 잘 설치 된겁니다.




끝.

반응형

+ Recent posts